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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연습문제 정답] ICT 융합시대의 컴퓨터과학 ch2 (최윤철 지음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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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y 호박너구리의 블로그 2019. 6. 12. 17:1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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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입문 수업에서 사용되는 "ICT 융합시대의 컴퓨터과학" 교재의 답을 직접 풀어서 모아보았습니다.

(틀린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)

 

 

컴퓨터과학입문 교재

 


CH2. 정보의 표현과 디지털 논리

 

(객관식)

 

2-1. 아날로그 데이터에 비해 디지털 데이터로 정보를 표현할 때 얻을 수 있는 장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?

(e) 정보의 양이 줄어든다

 

2-2. 십진법 수 13을 이진법으로 표현하면?

(a) 1101

 

2-3. 이진법 수 11001을 십진법으로 나타내면?

(c) 25

 

2-4. 10101100을 16진법으로 나타내면?

(e) AC

 

2-5. 십진법 수 13 및 -13을 2의 보수로 표현하면?

(a) 01101, 10011

 

2-6. 분수 1 3/8을 8비트 정규화 부동소수점으로 나타내면?

(d) 00011011

 

2-7. 멀티미디어 정보의 특성과 가장 관련성이 적은 것은?

(e) 데이터 처리가 복잡하다

 

2-8. 인간이 들을 수 있는 사운드의 영역은?

(a) 20Hz ~ 20KHz

 

2-9. 어떤 사진이 크기 500x500 픽셀의 이미지로 저장되며 각 픽셀은 RGB컬러로 표현된다면 이 이미지의 메모리 용량은(단, 이미지의 압축은 없다고 가정)?

(d) 0.75MB 

 

2-10. 논리연산 1010 XOR 1111의 결과는?

(c) 0101

 

2-11. 1GB의 1000배 크기의 데이터 크기는?

(b) 1TB 

 

2-12. 다음 중 홀수 패리티 방식이 적용된 비트 패턴은?

(a) 10101010

 

 

(괄호 채우기)

 

2-1. "0"과 "1"과 같은 가장 작은 데이터를 나타내는 단위를 bit라 한다. 즉 하나의 비트는 0 또는 1의 데이터를 갖고 있다. 이러한 비트 8개가 모여 하나의 byte를 구성한다.

 

2-2. 컴퓨터에서 일반적으로 정수를 표현하기 위하여 주로 사용하는 방식은 2의 보수방식이다.

 

2-3. 실수를 정규화 부동소수로 표현하여 부호(sign), 지수(exponent), 맨티사(mantissa)를 구할 수 있다.

 

2-4. ASCII코드는 영어 문자를 나타내기 위한 표준 코드로 미국 표준국 ANSI에서 제정한 코드이다.

 

2-5. 영어 문화권에서는 ASCII코드를 이용하면 큰 불편이 없지만 영어를 제외한 언어에서는 새로운 코드가 요구된다. 각 언어마다 자체의 코드를 정하여 사용할 수 있지만 이렇게 하면 혼란이 발생하므로 국제적으로 모든 언어를 포함할 수 있는 국제표준 Unicode가 제정되었다.

 

2-6. 사람은 최대 20KHz까지 들을 수 있으므로 나이키스트 정리에 따르면 20KHz 주파수의 두 배 즉 초당 40,000회 샘플링하여 표현된다.

 

2-7. 이미지에서 하나의 픽셀을 표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RGB컬러모델에서 각 컬러가 1바이트를 차지하므로 하나의 픽셀을 표현하는 데 3바이트의 메모리가 요구된다.

 

2-8. 부울대수는 1847년 수학자 부울에 의해 고안된 대수학으로 참/거짓에 대한 논리자료의 연산을 처리한다. 부울대수가 디지털 논리회로에 적용될 때의 대수학을 스위칭 대수(switching Algebra)라고 부른다.

 

2-9. 게이트는 가장 작은 단위의 디지털 논리회로로서 부울 연산을 처리하는 장치라고 생각할 수 있다.

 

2-10. 때로는 기억소자와 같이 디지털 논리회로가 현 상태 값을 기억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. 현 상태를 기억하는 디지털 논리회로를 플립-플롭이라 부른다.

 

2-11. 압축 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원래 데이터로 복원할 수 없는 경우를 손실압축이라 부르고 원래 데이터로 온전히 복원 시킬 수 있는 경우를 비손실압축이라 부른다.

 

2-12. 디지털 데이터통신에서 오류를 간단히 탐지하기 위하여 패리티 비트(Parity Bit)를 사용한다. 패리티 비트란 전송하려는 비트 패턴에 패리티 비트라는 한 비트를 추가하여 비트 패턴의 "1"의 개수가 홀수가 되도록 한다. 이것을 홀수패리티라 부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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